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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강령
경북장애인종합복지관 윤리강령
경북장애인복지관 종사자는 인본주의, 평등주의 사상에 기초하여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을 보장하기 위해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한다.
특히 사회적, 경제적 약자인 장애인들의 편에 서서 사회정의와 평등, 자유와 민주주의, 사회연대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앞장선다.
또한 장애인들의 주체성과 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사생활을 존중하며, 어떠한 여건에서도 개인이 부당하게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이러한 사명을 실천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에 우리는 이용자, 동료, 기관, 그리고 지역사회 및 전체사회와 관련한 종사자들의 행위 및 활동을 판단, 평가하며 인도하는 윤리기준을 다음과 같이 선언하고 이를 준수할 것을 다짐한다.
Ⅰ. 경북장애인복지관 직원의 기본적 윤리기준
1. 전문가로서의 자세
  • 1) 종사자는 전문가로서의 품위와 자질을 유지하고, 자신의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 책임을 진다.
  • 2) 종사자는 전문가로서 성실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하며, 이 과정에서 어떠한 부당한 압력에도 타협하지 않는다.
  • 3) 종사자는 사회정의 실현과 이용자의 복지증진에 헌신하며, 이를 위한 환경 조성에 앞장선다.
  • 4) 종사자는 전문적 가치와 판단에 따라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기관 내외로부터 부당한 간섭이나 압력을 받지 않는다.
  • 5) 종사자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와 권위를 훼손해서는 안된다.
2.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
  • 1) 종사자는 이용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지식과 기술을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하며 이를 활용하고 전파할 책임이 있다.
  • 2)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종사자는 저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자발적이고 고지된 동의를 얻어야 한다.
  • 3) 서비스과정에서 얻은 정보는 비밀보장의 원칙에서 다루어져야 하고, 이 과정에서 이용자는 신체적, 정신적 불편이나 위험, 위해 등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 4) 종사자는 전문성을 위해 노력하되, 이를 이유로 서비스의 제공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3. 경제적 이득에 대한 태도
  • 1) 종사자는 이용자의 지불능력에 상관없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이를 이유로 차별대우를 해서는 안된다.
  • 2) 종사자는 필요한 경우에 제공된 서비스에 대해,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이용료를 책정해야 한다.
  • 3) 종사자는 업무와 관련하여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경제적 이득을 취하여서는 안된다.
Ⅱ. 종사자의 이용자에 대한 윤리기준
1. 이용자와의 관계
  • 1) 종사자는 이용자의 권익옹호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행동한다.
  • 2) 종사자는 이용자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해야 하며, 전문적 기술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한다.
  • 3) 종사자는 이용자가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도와야하며, 저들의 이익을 최대한 대변해야 한다.
  • 4) 종사자는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 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 5) 종사자는 이용자가 받는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알 권리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
  • 6) 종사자는 문서, 사진, 컴퓨터 파일 등의 형태로 된 이용자의 정보에 대해 비밀보장의 한계, 정보를 얻어야 하는 목적 및 활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야 하며, 정보 공개시에는 동의를 얻어야 한다.
  • 7) 종사자는 개인적 이익을 위해 이용자와의 전문적 관계를 이용하여서는 안 된다.
  • 8) 종사자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이용자와 부적절한 성적관계를 가져서는 안된다.
  • 9) 종사자는 사회복지증진을 위한 환경조성에 이용자를 동반자로 인정하고 함께 일해야 한다.
2. 동료의 이용자와의 관계
  • 1) 종사자는 적법하고도 적절한 논의 없이 동료 혹은, 다른 기관의 이용자와 전문적 관계를 맺어서는 안된다.
  • 2) 종사자는 긴급한 사정으로 인해 동료의 이용자를 맡게 된 경우, 자신의 의뢰인처럼 관심을 갖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Ⅲ. 종사자의 동료에 대한 윤리기준
1. 동료
  • 1) 종사자는 존중과 신뢰로서 동료를 대하며, 전문가로서의 지위와 인격을 훼손하는 언행을 하지 않는다.
  • 2) 종사자는 사회복지 전문직의 이익과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동료와 협력해야 한다.
  • 3) 종사자는 동료의 윤리적이고 전문적인 행위를 촉진시켜야 하며, 이에 반하는 경우에는 제반 법률규정이나 윤리기준에 따라 대처해야 한다.
  • 4) 종사자가 전문적인 판단과 실천이 미흡하여 문제를 야기시켰을 때에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이용자의 이익을 보호해야 한다.
  • 5) 종사자는 전문직 내 다른 구성원이 행한 비윤리적 행위에 대해, 제반 법률규정이나 윤리 기준에 따라 조치를 취해야 한다.
2. 수퍼바이저
  • 1) 수퍼바이저는 개인적인 이익의 추구를 위해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서는 안된다.
  • 2) 수퍼바이저는 전문적 기준에 의해 공정하게 책임을 수행하며, 종사자, 수련생 및 실습생에 대한 평가는 저들과 공유해야 한다.
  • 3) 종사자는 수퍼바이저의 전문적 지도와 조언을 존중해야 하며, 수퍼바이저는 종사자의 전문적 업무수행을 도와야 한다.
  • 4) 수퍼바이저는 종사자, 수련생 및 실습생에 대해 인격적, 성적으로 수치심을 주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Ⅳ. 종사자의 사회에 대한 윤리기준
  • 1) 종사자는 인권존중과 인간평등을 위해 헌신해야 하며, 사회적 약자를 옹호하고 대변하는 일을 주도해야 한다.
  • 2) 종사자는 필요한 사회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사회정책의 수립, 발전, 입법, 집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원해야 한다.
  • 3) 종사자는 사회환경을 개선하고 사회정의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회정책의 수립, 발전, 입법, 집행을 요구하고 옹호해야 한다.
  • 4) 종사자는 자신이 일하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이해하고, 그것을 해결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